구글링하는(googling) 방법

1) 연속된 문자열 검색하기: 검색 중 White-Space(공백)는 or 연산 역할을 합니다. 공백 분할 키워드가 하나라도 매치되면 검색된다는거죠. 때문에 연속된 문자열을 검색할때 사용합니다. 노래가사 일부를 찾을 때 유용하지요. 예를 들어, 노래 중 "I gotta feeling" 이란 구절을 들으면 아래와 같이 검색합니다.
["I gotta feeling" lyrics]
개인적으로는 문법이 잘 맞는건지 확인할때도 사용합니다. 내가 생각한 영문이 맞는거라면 전세계 웹에서 어느 한 구절에 포함될 확률이 있으니까요.

2) 특정 사이트만 검색하기: 말그대로 특정 사이트 내 컨텐트에서만 검색합니다.
제 블로그에서 breadth first search 관련 내용만 찾습니다.

[site:blog.udanax.org breadth first search]

3) 특정 파일 포맷에서만 검색하기: 구글이 검색하는 대상은 웹 문서 뿐만아니라 PDF, PPT 등등을 모두 검색합니다. 주로 PDF는 논문 검색할때 사용할 수 있고, 프리젠테이션 내용 역시 찾아볼 수 있습니다.
PDF 파일로 된 문서중에 social network 이 포함된 문서들만 검색

[filetype:pdf social network]

마지막으로 검색 탭 아래 "Show options"라는 버튼을 활용하면 최근 문서, 혹은 최근 이미지, 이미지 사이즈 별로 조건을 더 줄 수 있습니다. 자 이정도 스킬이면 원하는 정보는 충분히 찾지 않겠습니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