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나 고심끝에 이직해

 네이버, KT, 오라클, 그리고 잠깐의 사업을 거쳐 삼성전자에 입사한지도 2년이 지났습니다. 2016년 병신년을 뒤로하며 이번에는 꽤 색다른 도전에 나섭니다. 무슨 일이야!? 국내 O2O 숙박전문 회사 CTO로 조인합니다!


존! 나 고심끝에 이직해~

 그간 입사 제의를 받더라도 이직 자체가 비용이며 리스크이기 때문에 움직일 생각은 별로 안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특별히 이런 결정을 내린 계기가 있느냐 ...

 누군가 나에게 "당신이 생각하는 4차 산업 혁명의 키워드를 대봐라" 하면 AI, IoT internet, On-demand economy, O2O commerce 라 딱 4개 대답합니다.

 앞의 AI와 IoT internet은 주도 기술이며 뒤의 On-demand economy, O2O commerce는 기술 변화에 따른 경제 구조와 소비 양식의 변화를 말합니다.

 영리기업의 인공지능 R&D는 결국 지능적 서비스-이익 체인 시스템을 위한 겁니다. O2O 상거래 순환 구조 안에 그러한 기술이 총망라 될 것으로 보고 있고, 온-오프 사업자, 광고주, 그리고 소비자 간 win-win-win 모델이 형성되며 신종 B2C, B2B 신규 사업 확장의 기회 또한 상당히 클 것이라 내다 보고 있지요.

 이러한 변화는 어느 정도 예견은 되고 있었습니다. 그게 생각보다 상당히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게 현실인데, 역시나 이를 잘 대응하는 것은 대기업이 아니라 startup들입니다.

 모텔/숙박 O2O 또한 그 지점 한켠에 잘 포지션 되어있는데, 가령 기존 소비 패턴인 웹을 통한 숙박정보 조사와 예약 과정의 틈을 사이언스와 정보기술 엔지니어링으로 잘 메울 경우, 소비자는 다양한 편의성과 비용절감 효과가, 비즈니스 소유자는 완전히 추적 가능한 매출 흐름을 창출 할 수 있게 됩니다. 광고주는 지역 비지니스 특성상 필요한 마케팅 지출을 효과적으로 집행하도록 하는 한편 ROI를 온전히 보상받을 수 있게 되죠.

 결론적으로, 기업의 아이덴티티, 그리고 CTO라는 포지션으로 접하게 될 과제가 너무 기대되고, 개인적으로 경험할 것과 배울 것 또한 많다는게 이유입니다.

 앞으로 잘 지켜봐주세요.

3 comments:

  1. 구글블로그 사용자 오랜만에 뵙니다. 저는 fullkorea.com 을 구글로 운영하고있습니다. 만나서 기쁘고 - 또한 제 친한 지인이 거기계시는데.. 그리 가신다니 왕캐미 기대하겟습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예 친한 지인분한테 잘좀 부탁한다고 전해주십쇼~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