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둡의 생태계, 오픈소스는 자연을 닮았다.

내가 처음 Hadoop 프로젝트에 기웃거리게 된 것은 2000년 초중반, 웹 검색엔진 전쟁의 시대였다. 검색엔진 프로젝트를 하면서 즐겨찾던 Lucene/Nutch 프로젝트의 하위 프로젝트로 탄생할 때 부터였지. 그래서 거의 시작부터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당시 검색의 일인자(?) 구글의 DFS와 BigTable 논문이 나왔을 무렵일까.. 오픈소스진영에서는 구글의 분산처리 기술 논의가 활발했었는데, 다들 입씨름 하느라 바쁠때 아무 말없이 스켈레톤 코드를 구현해서 올린 이가 있으니 그 이름은 Mike J. Cafarella.

Hadoop HDFS/MapReduce 1.0, 그리고 HBase의 0.20 이전까지의 코드는 사실 Mike의 구현을 기반으로 진행되어온 것이다. 물론 Hadoop이라는 네이밍은 더그 커팅이 했겠지만 .. 그래서 웃기게도 Hadoop 창시자는 더그 커팅이다.

당시의 분위기를 바탕으로 짐작컨대, 대형 웹서비스 또는 검색엔진 회사에서 재직하던 엔지니어들은 이미 그 프로젝트의 비전을 보고 있었다. 전산학도가 아닌 내가 hadoop.co.kr을 확보하고 기웃거린것만 봐도 그렇지. 그 때문에 하둡 기반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졌고 다양한 그룹이 중복된 프로젝트를 개설하면서 패거리 간 힘겨루기 모드가 시작된다.. ㄷㄷ;

Y!에서 Pig가 나오자 Facebook에서 Hive를 내놓고, 내가 기계학습과 과학연산을 위한 행렬 연산 패키지를 제안하자 Lucene 커뮤니티의 유럽 개발자들 사이에서 Mahout프로젝트를 만들었다. 뭐 그런식으로 몇 년간 진행된건데, 요즘도 별반 다른건 없다. Impala가 나오면, Tez가 나오고, MRQL이 나온다. 내가 Hama를 BSP기반으로 변경하고 진행하는 와중에 Y!는 또 Giraph를 만들어 출시했다.

처음엔 좀 더러운 놈들이라고 욕도 많이 해봤고 GNU로 갈아탈 생각도 많이 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흔히 오픈소스 하면 공유와 협력을 떠올리는데 실상이 그렇지 않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오리지널러티를 인정받고 싶어하는거다.

그런데, "순서가 틀렸지 얘야~". 오픈소스라 개발자들이 협력하는게 아니고, 강자가 살아남고 약자들은 살아남기 위해 협력을 하는거였다. 냉혹한 자연과 매우 비슷하다. 그러기에 매섭게 진화한다.

요즘 볼게 너무 많고 프로젝트도 너무 많다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몇년 후면 정리될 거라 말하는 이도 있다. 내 생각엔 계속 그러할거다. 자연스럽게 그냥 계속 흘러간다.

이를 지켜만 보고 있으면 끝까지 보고만 있게 될 것이고, 협력을 하지 않는다면 먹히거나 조용히 사라져 갈 것이다.

진격의 거인 게임

게임하기 ㅋㅋ: http://fenglee.com/game/aog/

진격의 거인 3D

1,2,3 : 캐릭터 바꾸기

A,W,D,S : 방향키
왼쪽 쉬프트 : 점프 & 입체기동 중 부스터
Q : 왼쪽 앵커 사출 (앵커는 꾹 누르고 있으면 유지)
E : 오른쪽 앵커 사출
스페이스바 : 양쪽 앵커 동시 사출

마우스 왼쪽클릭 : 공격
마우스 오른쪽클릭 : 특수공격 (WOW 시점일 때는 S + 마우스 왼쪽 버튼)
왼쪽 Ctrl: 회피 (공중에서 사용불가)
F : 타깃 지정 (가장 가까이 있는 적으로 화면 시점고정)

C : 카메라 시점 변경
L : 레벨 바꾸기
X : 마우스 커서 보이기/감추기
백스페이스 : 전체화면
T : 재시작
R : 칼날바꾸기
N : 심장을 바쳐! 이것아!!
Esc : 키 변경메뉴

2013 Boxster S + The Best Music for Driving "Any way you want it"


신형 Z4의 불안한 코너링에 대한 오해

다양한 NA방식 차량만을 고집하다 터보를 경험한건 작년에 35i로 바꾸고 나서였다. 처음 탔을때 기존 차량과 다른점에 대해 느낀것들이 있다면:

  • 차가 무겁다 
  • 터보와 백파이어 
  • 그리고 엔진브레이크가 상당히 강하다 

였다. 약간 준-슈퍼카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고 ... 덕분에 과격한 스포츠주행 시 뒤가 돌아가는 스핀 현상을 많이 느꼈다. 사람의 오감은 다 비슷한걸까 ... 어딘가모르게 코너링이 불안하다는 평이 많다.

개인적으로도, 그 원인으로 처음엔 1.6톤에 가까운 중량이나 전반적인 밸런스 문제를 지목했는데, 주행 무의식중에 발생하는 엔진브레이크도 크게 한 몫 하는것으로 생각되서 몇자 적어본다. 

아마 후륜이면서 터보 차량이나 고-압축비를 가진 엔진 차량을 오랜 기간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속 중 악셀을 떼면 뒷바퀴가 거의 잠겨버리는걸 느낄 수 있다. 고속에서도 사실 거의 마찬가지인데 관성때문에 잠겨버린 순간이 좀 빠르게 지나가고 엔진브레이크로 서서히 넘어가서 잘 못느끼는 거지.

이러한 뒷바퀴의 순간적인 잠김은 오버스티어로 연결될 수 있다. 언더스티어는 핸들링으로 빠져나올수는 있지만 오버스티어는 제어가 힘들고 상당히 위험하다. 아마 평소 얌전하게 타더라도 축축한 지하주차장에서 악셀링 떼면 뒤가 틀리는 경험은 한두번쯤 하게 된다.

그래서 이런 차량은 악셀링 조작보다는 브레이크와 기어변속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게 좋다. 전투모드로 똥꼬 따라붙다 줄였다 울컥울컥하는 맛(?)을 즐기시는 분도 꽤 계실텐데 (저도 한때 즐겨봐서 ㅋㅋ) 코너링에서 굉장히 위험하니 브레이킹과 적절한 변속으로 즐기시길. :-)

네이버 웹 검색의 변화


지난달부터 2~3천명 조금씩 들어오던것 마저 푹푹 꺼지고 있다. 꺼지는 방식을 보자하니 결과 페이지와 랭킹에 정책이 바뀐건 알겠다. 무엇을 어떻게 바꾸었는지는 모르나 한 가지는 확실하다. 외부 웹으로의 트래픽 유출을 줄이고 있다는 것 ㅋ.

오픈소스 관련한 대단히 이상하고 무식한 논리

전문 요리사를 불러다가 음식점을 개업한다면 인건비도 많이 들뿐더러 음식에 관한 그 집만의 고집이랄까 장인정신과 철학의 결여로 결국 알맹이없는 음식점이 될 것이다.

때문에 이런저런 요리 레시피를 가져다 스스로 만들어도보고 그러면서 고유의 맛집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와 열정이 필요한거지. 그런 집들이 건전한 경쟁을 하면 그 일대는 이제 먹자골목으로 진화하는거다.

그런데 우리 주방장이라는놈이 "우리가 여기저기 공개된 요리 레시피로 자체 음식을 만들며 장사하다가 가끔 잘못되면 누가 책임질껀가요?" 라고 말한다면? 이런 새끼는 응당 짤라버리는게 도리지. 경영진은 옥석을 잘가려야 사업이 번창한다.

난 가끔 한국 사람들하고 오픈소스를 얘기하다보면 "오픈소스 좋고 저비용 좋은데 그러다 장애나면 누가 책임질껀가"라는 얘기를 듣게 된다. 아주 많이.

나는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알 수가 없다. ~.~